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체단백질식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세계적으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김강립 처장이 대체단백질식품 연구‧개발 현장을 19일 방문해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들었다고 밝혔다.

김강립 처장은 ▲대체단백질식품, 김 육상 양식 등 신제품 연구‧개발 현황 ▲시제품 개발 시설 ▲코로나19 방역관리 상황 등을 점검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도 가졌다.

식약처는 그동안 새로운 형태의 대체단백질식품의 안전관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산업계‧학계‧유관기관과 협의체 구성‧운영, 대체단백질식품 관련 국내외 관리‧연구 동향 조사, 세포배양식품 안전성 평가 지침 개발 연구를 진행해 왔다.

향후 대체단백질식품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철저히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별도 안전관리기준을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김강립 처장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환경, 동물복지 등에 대한 관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대체단백질식품이 각광받고 있고 국내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며,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대체식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이므로 연구소에서는 안전하고 우수한 제품이 개발‧생산될 수 있도록 신경쓰고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수칙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