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연간 매출 전년 대비 22% 증가, 영업이익은 6,667억원

씨젠은 17일 공시를 통해 2021년 연간 매출액 1조3,708억원, 영업이익 6,6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1년 매출액은 전년 매출 1조1,252억원에 비해 22% 증가한 것이고, 영업이익은 전년의 6,762억원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씨젠의 지난 해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한 것은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재확산되며 진단시약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2021년 4분기에는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매출 4,100억원, 영업이익 1,999억원을 달성했다. 

4분기에는 코로나19와 다른 호흡기질환을 동시에 진단하는 신드로믹 제품, 변이 진단 제품 등의 판매 비중이 높아지며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이 매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12월부터 최근까지 유럽 5개국에 280만명분, 이스라엘에 510만명분, 브라질에 400만명분 등 연이어 대량 수출 계약을 맺었다.

비코로나(Non-Covid) 제품의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해 자궁경부암(HPV), 성매개감염증(STI), 여타 호흡기질환 등 비코로나(Non-Covid) 진단시약의 매출이 2020년 대비 33%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진단장비도 작년 한 해 추출 장비 854대, 증폭 장비 1,414대를 추가 판매해 누적기준 전 세계에 추출 장비 2,314대, 증폭 장비 4,849대를 설치했다. 이는 향후 씨젠의 다양한 진단시약을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넓혀 영업을 확장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2020년 대비 영업이익은 큰 변동이 없었다. 이는 포스트코로나 등 미래에 대비한 씨젠의 전략적 투자 증가에 기인한다.

씨젠은 2021년 한 해 전년 대비 3배에 달하는 약 75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집행했다. 이와 함께 바이오, IT 등 미래 핵심분야의 우수인재 영입에도 힘써 2022년 1월말 임직원이 2020년말 대비 약 2배인 1,100여명에 달한다.

천종윤 대표는 씨젠을 분자진단 기업을 넘어 분자진단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시켜 나갈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씨젠은 진단시약 개발 방식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꾸고, 전 세계 바이오 전문가 누구나 씨젠의 기술과 인프라로 진단시약을 개발할 수 있는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제공해 인간은 물론 동물, 식물, 식품 등으로 진단시약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씨젠 경영지원총괄 김범준 부사장은 “코로나19의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대량/신속 검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씨젠은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검사 시간을 대폭 단축시킨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며, “신제품은 자동화 검사장비인 AIOS와 이동형 현장검사실인 MOBILE STATION과 연계하면 공항, 학교, 사업장 등에서 대규모 현장검사가 가능해져 위드 코로나를 위한 최적의 검사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와 다른 호흡기질환 동시진단 제품 등 신드로믹 기반의 제품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고, HPV, STI 등 비코로나(Non-Covid) 진단시약에 대한 전략적인 영업활동을 펼쳐 코로나19의 엔데믹화 이후 상황에도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 분자진단의 최대 시장인 미국에 진출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보유 중인 자금을 활용해 씨젠의 사업과 시너지를 내며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전략적 M&A를 추진하고, 분자진단 플랫폼 기업으로의 변신을 위해 의미 있는 전환점을 마련하는 등 미래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올 한 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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