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평 규모의 인공지능 융합 신약 개발 연구소 신설

AI 신약 개발 전문회사 디어젠(Deargen Inc.)이 200억원의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디어젠은 이로써 지난해 60억원으로 마무리된 시리즈A 투자 유치를 포함해 누적 총 270억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이번 시리즈B 투자에는 기존 투자자인 하나벤처스, 티에스인베스트먼트가 후속 투자자로 참여했고, 신규 투자자로는 엔베스터, 더웰스인베스트먼트, 산업은행 등의 기관 투자자들이 참여했다.

디어젠은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을 AI 융합 신약 개발 연구소(iDear Center)의 신설, AI 신약 개발 플랫폼(Dr.UG)의 적용 분야 확장, 해외 시장 진출의 확대 등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타겟 발굴에서 물질 디자인까지의 초기 연구 단계를 넘어 합성 및 약물 개발까지 지원하는 AI 통합 신약 개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디어젠의 iDear Center는 다년간의 기술 개발과 학습을 통해 입증된 신약 AI 기술력과 국내외 제약사에서 20년 이상의 신약 개발을 경험한 전문인력의 시너지를 통해 신약개발의 연속성을 기대할 수 있는 연구소를 목표로 신설될 예정이다.

디어젠은 매년 AAAI, ACM, MLHC 등 여러 인공지능 학회에 신약 개발을 주제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고, SK케미컬, 한독, 삼성서울병원 등과의 국내 공동연구뿐만 아니라 작년 8월에는 미국지사의 설립을 통해 해외 제약사 및 신약개발 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강길수 디어젠㈜ 대표이사는 “디어젠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이 융합된 신약개발 연구소 iDear Center를 통해 AI가 디자인한 물질들을 검증하고, 디어젠 고유의 신약 후보물질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자체 파이프라인을 확장할 계획”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