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약 300억원 규모의 계약, 기술 도입 계약에 따라 선급금 20억원 지급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KOSDAQ 288330)는 19일 공시를 통해 샤페론과 경구용 특발성 폐섬유증(IPF)의 신약 개발을 위한 후보물질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가 계약을 통해 신규 도입한 과제 BBT-209는 GPCR19(G 단백질 결합 수용체 19) 활성화 물질로 알려졌다. GPCR19는 염증을 유발하는 단백질을 상위에서 조절하는 수용체로, 수용체 기능의 활성화를 돕는 약물이 결합하게 되면 염증복합체를 억제해 염증에 따른 신체 면역 반응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샤페론은 다양한 선행 연구를 통해 GPCR19-P2X7-NLRP3이라는 특정 경로를 통한 염증복합체 생성 억제에 대한 BBT-209의 약물 작용 경로를 확인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물질 이전 계약 체결 후 진행된 자체 실험을 통해 특발성 폐섬유증 동물 모델에서의 항염작용을 바탕으로 한 약물 치료 작용을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BBT-209의 단독요법을 비롯한 기타 특발성 폐섬유증 파이프라인과의 병용 개발 전략도 고려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특발성 폐섬유증 경구용 치료제 후보물질 BBT-209의 전세계 독점실시권을 확보했으며, 선급금 20억원을 비롯해 향후 임상 및 허가 단계별 중도기술료(마일스톤)를 샤페론에 지급하게 된다.

총 계약 규모는 최대 300억원에 이르며, 향후 상용화 단계에 이를 경우 순매출에 따른 경상기술료(로열티)를 원개발사인 샤페론에 지급하게 된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