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치료제 등 R&D 지원·네트워크 구축과 정부 정책 개발 협력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제5차 이사장단 회의에서 디지털헬스위원회(특별위원회) 설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하고, 전 회원사를 대상으로 위원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2019년 1063억달러(약 125조원)에서 연평균 29.5% 성장해 2026년에는 6394억달러(약 75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윤석열 정부도 디지털 헬스케어를 미래 성장동력 산업의 한 축으로 인식해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을 국정과제로 내걸고 전자약, 디지털 치료기기, AI 진단보조 등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체계 구축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디지털헬스위원회는 디지털치료제 등 디지털 헬스 관련 연구개발(R&D) 및 지원, 디지털헬스 관련 최신 정보 수집 및 이해 제고, 디지털헬스 관련 기업 간 네트워크 구축, 디지털헬스 관련 정부부처 정책 개발 지원 및 유관단체와의 업무 협력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디지털헬스위원회는 20개 이내의 회원사 대표나 총괄 임원 등으로 구성하고, 관련 학계 전문가 등의 자문위원단을 둘 계획이다. 불면증 관련 디지털치료제를 개발중인 웰트(대표 강성지)와 당뇨병 디지털치료제를 개발 중인 베이글랩스(대표 박수홍) 등 협회 준회원사인 벤처기업들은 물론 동화약품과 한독 등 제약 회원기업들도 디지털헬스위원회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보건의료 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질병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산업 분야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은 제약바이오산업과도 결합해 전자약, 디지털치료제 개발 등으로도 이어지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동아쏘시오그룹, 대웅제약, 동국제약, 동화약품, 삼진제약, 유한양행, 종근당, 한독, GC녹십자 등 많은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인공지능 솔루션, 디지털치료제 개발 업체 등에 투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