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 제품 판매 호조로 지난해 영업이익률 31% 기록

체외진단 전문기업인 바디텍메드(206640, 대표 최의열)가 고가제품의 판매 호조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지난해 더욱 끌어올리며 설립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바디텍메드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액이 398억 원, 영업이익은 123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7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 영업이익은 40%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가 집중됐음에도 영업이익률이 2014년보다 상승한 31%를 기록해 매출과 수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재차 경신했다.

바디텍메드가 지난해 이처럼 사상 최대 실적을 구가하며 30%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데는 고가 제품의 판매호조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5월 출시한 고가 진단시약인 ‘PCT(패혈증 진단검사시약)’의 경우 지난해 말까지 111만 테스트 넘게 판매되며 실적 견인과 동시에 바디텍메드의 진단기술을 전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수행했다.

지난달 바디텍메드는 PCT보다 50% 이상 비싼 초고가 진단시약 ‘NT-proBNP’와 최근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체내 비타민 D 측정 진단시약을 출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고가 제품 위주로 재편함으로써 올해 수익성이 더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 측은 올해 초부터 비타민 D 등 진단시약에 대한 수요가 여러 국가에서 고르게 증가하면서 이를 소화하기 위해 2부제 및 주말근무까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스팩 합병에 따른 합병비용과 통화선도 평가손실과 같은 현금유출과 상관없는 비용 139억 원으로 인해 전년대비 대폭 감소하면서 손실(-23억원)을 기록했다. 바디텍메드 관계자는 “현금 지출을 수반하지 않는 회계상의 합병비용 등을 제외할 경우 당기순이익은 116억 원”이라며 “지난해에 해당비용을 모두 손익계산서에 계상했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당기순이익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