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수출·일자리 및 경영 성과 발표

보건복지부는 2018년 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수출이 146억달러로 2017년 대비 19.4% 증가했고, 최근 5년간 연평균 21%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의료서비스를 포함한 보건산업 전체 종사자 수는 2017년보다 4만명 이상 증가해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지표상에서도 보건산업 상장기업(217개) 매출액 7.8% 증가 등 성장을 주도했고, 조업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 가운데 제약·화장품기업 7개사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제약·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차세대 3대 주력산업 분야로 중점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최근 5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정부 R&D 투자 4조원 이상으로 확대 등을 포함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발표한 바 있다.

또한, 바이오헬스 신성장동력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계획, 의료 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일자리 창출방안을 통해 보건의료 일자리 창출을 추진해 왔다.

정부는 이러한 대책을 통해 세계시장 점유율 3배 확대, 수출 500억달러 달성, 일자리 30만 개 창출 목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2018년 보건산업 수출입, 일자리 현황 및 경영 성과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8년 연간 보건산업 수출입 현황
2018년 보건산업(제약․의료기기․화장품산업) 수출액은 146억달러로 전년 대비 19.4% 증가했다

수입액은 120억달러로 2017년 106억달러에서 13.2% 증가했고, 무역수지는 26억달러 흑자로, 2016년 흑자로 전환된 이후 매년 흑자폭이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의약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4.9% 증가한 47억달러로, 매년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갱신하고 있다.

5대 유망 비재에 속한 의약품 수출은 최근 5년간(2014~2018년) 연평균 성장률 18.0%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의약품 무역수지는 18억달러 적자를 기록했으며 최근 5년간 수출 증가율(18.0%)이 수입 증가율(6.2%)보다 높아 무역수지 적자폭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수출 국가별로는 미국이 의약품 수출 5억달러로 우리나라 의약품 수출국 1위에 올랐으며, 그 뒤로 독일(4.6억달러), 일본(4.6억달러), 중국(4.0억달러), 터키(3.9억달러) 순으로 우리나라 의약품이 해외로 수출됐다

의약품 수출 상위 10개국 중 미국, 독일, 중국, 터키 등 8개국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0% 이상의 높은 수출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주요 완제의약품의 수출 품목별로는 바이오의약품, 항생물질 제제, 백신, 보톡스 등의 순이었다.

바이오의약품은 총 18억달러를 수출해 전체 의약품 수출의 38.7%를 차지했으며, 2017년 대비 32.7% 증가했다.

2018년 의료기기 수출액은 전년 대비 14.1% 증가한 36억달러로 최근 5년간 8.8%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의료기기 수입액은 39억달러로 2017년 대비 11.3% 증가했다.

의료기기 수출 국가별로는 미국에 6.2억달러로 가장 많은 수출을 하고 있으며, 이어서 중국 5.7억달러, 독일 2.6억달러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위 20개국에 대한 의료기기 수출이 전체의 76.7%를 차지하며, 이집트(31위→15위), 스페인(24위→19위), 멕시코(27위→20위) 등이 새로 20위권 안으로 들어왔다.

의료기기 수출 품목별로는 범용초음파영상진단장치(5.9억달러)가 1위를 기록했고, 치과용 임플란트(2.5억달러), 성형용 필러(조직수복용생체재료, 2.1억달러), 매일착용소프트콘택트렌즈(1.8억달러)가 뒤를 이었다.

2018년 화장품 수출은 2017년 대비 26.5% 증가한 63억달러, 수입은 5.4% 증가한 16억달러로 화장품 무역수지는 5년 연속 안정적인 흑자를 달성했으며, 화장품 수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 34.9%로 성장하고 있다.

화장품 수출 국가별로는 중국(26.6억달러), 홍콩(13.2억달러), 미국(5.4억달러), 일본(3.0억달러) 순이었다.

프랑스(0.7억 달러, 45.9%↑), 영국(0.4억 달러, 70.4%↑) 등 화장품 선진시장뿐만 아니라 러시아·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 新남방·新북방 지역에서도 수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2018년 가장 많이 수출된 화장품 유형은 기초화장용 제품으로 전년보다 22.0% 증가한 24.3억달러가 수출됐으며, 인체세정용 제품(16.4억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2019년 1분기 보건산업 수출 현황
2019년 1분기(1~3월) 보건산업 수출액은 35억달러로 2018년 같은 기간 대비 8.4% 증가해 수출산업으로서 성장세를 유지했다.

2019년 1분기 의약품 수출은 11.5억달러로, 2018년 1분기(10.1억달러) 대비 13.4% 증가하며 10% 이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국가별 수출액은 미국 1.6억달러, 일본(1.3억달러), 중국(1.1억달러), 터키(1.1억달러), 독일(9,307만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9년 1분기 의료기기 수출액은 8.6억달러로, 2018년 1분기 7.8억달러 대비 9.0% 증가했다.

수출 상위 20개국 중 싱가포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수출이 47.8% 증가했고, 러시아(40.1%), 필리핀(37.5%), 인도(24.9%), 베트남(21.4%) 등의 국가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분기 화장품 수출액은 15.2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14.5억달러 대비 4.6%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6.6억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 상위 20개국 중 우크라이나(152.7%↑), 키르기스스탄(149.8%↑)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였다.

2018년 보건산업 일자리 현황
2018년 4분기 보건산업(의료서비스 포함) 종사자 수는 87만명으로 2017년(82만9천명) 대비 4만1천명(4.9%) 증가했다.

병원, 의원 등 의료서비스 분야의 2018년 4분기 종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9%(3만3천명) 증가한 71만9천명으로 집계됐다.

2018년 4분기 제약산업(사업장 625개 소) 일자리는 6만9천 개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해 약 3천7백 개의 일자리가 늘어났다.

2018년 4분기 의료기기산업(사업장 4,657개소) 종사자는 4만7천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8% 증가해 약 1천3백 개의 일자리가 늘어났다.

2018년 4분기 화장품산업(사업장 1,437개) 일자리는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3만6천 개로, 약 2천5백 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겼다.

2018년 보건산업 경영 성과
2018년 보건산업(제약·의료기기·화장품) 상장기업은 전년 대비 15개 증가한 217개사이며, 2018년 매출액 합계액은 총 36.6조원으로 전년 대비 2.6조원(7.8%) 증가했다.

연구개발비는 총 2.1조원으로 전년 대비 16.4% 증가했다.

2018년 상장 제약기업(125개소) 매출액은 총 20.4조원으로 전년 대비 1.4조 원(7.5%) 증가했다.

유한양행, 녹십자 2개사가 연 매출액 1조원 이상을 달성했고, 매출액 기준 100대 제조업 기업에 4개 제약사가 포함됐다.

제약기업 연구개발비는 전년 대비 16.6% 증가한 1.6조원이었다.

상장 의료기기 기업(58개소)의 지난해 매출액은 총 3조원으로 전년 대비 6.9% 증가했고, 연 매출액 1,000억원 이상인 기업은 2018년 9개사로 전년보다 2개사가 늘어났다.

의료기기 기업의 연구개발비는 2,489억원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

상장 화장품기업(34개소) 매출액은 전년 대비 8.4% 증가한 13.2조원을 기록했다.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2개사가 연 매출액 1조원 이상을 달성했고, 매출액 기준 100대 제조업 기업에 3개 화장품기업이 포함됐다.

화장품기업 연구개발비는 2,546억원으로 전년 대비 29.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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