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날 오후 부산 해운대구 마을건강센터도 방문

박능후 장관은 25일 10시 국립부산검역소를 방문해 해외감염병 유입을 차단하는 해상검역 체계를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변화하는 검역 환경에 따른 국가검역체계 개편에 맞추어 검역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박능후 장관은 검역관들과 함께 세관감시정을 타고 부산 북외항 검역장소로 이동해 검역 대상 선박에 직접 올라 해상에서 이루어지는 승선 검역의 모든 과정을 살폈다.

이어서 해상 검역 검역관들과 간담회를 통해 바다 한가운데에서 검역 대상 선박에 오르는 위험한 상황에도 묵묵히 맡은 바 역할을 다하는 검역관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안전을 당부했으며, 검역 현장의 어려움을 들었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수십 년간 변화된 검역 현장의 환경변화를 「검역법」에 반영하지 못했으나 그동안 준비한 「검역법」 개정안이 11월 2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했고, 법이 개정되면 변화된 공․항만 검역 환경의 문제점이 많이 개선되고 나아가 국가검역체계 개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가 간의 물류 교류가 활발해지고 크루즈 여행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해외감염병 유입 가능성을 해상에서 완벽하게 차단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박능후 장관은 오후 2시 20분에는 부산 해운대구 반송2동 마을건강센터를 방문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활동을 참관하고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현장에 동행했다.

이는 보건소 기능개편 사업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주도 지역맞춤형 건강증진사업의 현장을 살펴보고, 방문건강관리 사업 대상 확대 및 내실화를 위한 현장 의견을 듣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박능후 장관은 반송2동 마을건강센터 종사자와 지역주민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고령사회에서 어르신 방문건강관리 사업 확대의 필요성과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2022년까지 노인 4명 중 1명에게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노인을 위한 포용적 복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대상자 중심의 건강정보관리를 위한 지역보건의료시스템(Public Health Information System) 전면 재구축 계획을 밝히면서 “기존 분절적인 정보관리로 한계가 있었던 보건-복지 연계, 지역 맞춤형 건강증진사업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박능후 장관은 보건소 방문간호사의 어르신 방문건강관리 현장에 동행해 실제 서비스 제공 과정을 지켜봤다.

방문가구 어르신과 대화를 나누며 어려움을 듣고 방문건강관리 서비스가 보건은 물론 복지와의 연계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로 내실화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번 현장 방문에서 인구고령화와 그에 따른 만성질환의 급증, 신종 감염병, 지역·계층 간 건강격차 등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건강영향 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건강을 중심에 둔 정부 부처 간 협력을 이끌어갈 추진체계 마련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