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업무 수행 중 감염증 확산 방지 위한 행동지침 마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해 1월 23일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비상대응체계에 따라 건보공단은 가장 먼저 외국인민원센터(서울, 수원, 안산)에 예방물품과 열화상카메라를 배치했고, 10일부터는 전국 178개 지사 및 공단 본부 사옥 출입구를 단일화해 직원과 건보공단을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이력과 발열 상태를 점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에 노력하고 있다.

본부사옥은 원주 혁신도시 2천 여명의 직원이 상주 근무 중으로, 사옥 내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인근 지역사회로의 확산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본부사옥 근무자에 대한 예방조치가 필수적이다.

또한, 건보공단은 사무실과 출장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직원과 민원인의 안전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행동 지침을 마련해 전지사 및 협력업체에 전파했다.

건보공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행동지침은 다음과 같다.

 

건보공단은 민원인이 방문하고자 하는 용무가 유선·팩스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인지 미리 확인하는 것도 감염증 확산을 막는 한 가지 방법이며, 이번 행동지침으로 민원인들의 업무처리가 다소 불편할 수 있으나 국민과 직원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민원인들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했다.

이 외에도 공단은 1월 29일부터 고객센터 상담원 300명을 투입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걸려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상담을 82,734건(1.29.~2.11. 현재)을 처리하고 있으며, 인천·제주·김해·김포 공항검역소에 직원을 파견해 중국입국자 조사를 지원하고, 건보공단이 운영하는 수진자조회 시스템을 통해 전국 요양기관에 확진자, 접촉자, 중국입국자 등의 감염대상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방송 및 온라인(페이스북, 인스타크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감염병 예방수칙을 게시해 국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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