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 여드름 및 저자극 화장품, 프랑스 : 노화 방지 화장품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은 주요 화장품 수출 국가의 시장 동향을 담은 2021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2호(미국, 프랑스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미국/프랑스편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여드름 또는 저자극 화장품, 프랑스에서는 노화 방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에서는 여드름 고민이 많은 Z세대를 중심으로 과산화벤조일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여드름 완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여드름뿐만 아니라 다양한 피부 고민 해결 방법과 관리 방법을 SNS에서 찾는데 그 중에서도 틱톡(TikTok)은 정보 수요자와 공유자의 빠른 증가세로 뷰티 정보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미국의 M세대에서는 마스크 착용으로 민감해진 피부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저자극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피부에 유해한 성분을 최대한 배제한 클린 뷰티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메이크업 제품이면서도 수분/보습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 기능까지 갖춘 세럼 파운데이션과 같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전 연령층에서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세대에서는 노화를 늦추기 위한 제품을, 중장년 세대에서는 주름과 색소 침착 완화에 효과를 주는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각 연령대에서 필요로 하는 안티에이징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눅스(Nuxe)와 클라란스(Clarins) 등 현지 브랜드에서는 타깃 소비층별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고,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원은 “국가별 연령대별로 피부 고민이 각기 다르고, 이를 케어하기 위해 필요로 하거나 사용하는 제품 역시 다르다”며, “현지 시장의 수요와 인기 제품을 정확하게 분석 및 진단하고, 타깃층을 세분화해야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제품 선정과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인기 제품 분석에서는 지난해와 올해 3월에 미국과 프랑스에서 각각 집계된 랭킹을 소개하고, 이를 비교해 제품 트렌드와 시장의 변화를 분석했다.

미국에서는 작년과 올해 모두 세라비(CeraVe)의 제품이 1위를 차지했다. 세라비(CeraVe)는 피부과 전문의가 개발에 참여한 브랜드로, 피부 타입(민감성, 지성, 여드름성, 복합성 등)에 따라 성분과 제형을 다르게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 1위를 차지한 AM 페이셜 모이스처라이징 로션은 최근 장시간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돼 예민해진 피부에 자극이 적고 보습과 피부장벽 개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고 있어 호평받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플로렌스(Florence)의 히알루론산 비타민C 세럼이 지난해와 올해 모두 1위를 차지하며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플로렌스(Florence)는 이탈리아 브랜드로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며 2018년 아마존 쇼케이스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꾸준히 아마존 검색어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히알루론산 비타민 C세럼은 할인 행사와 같은 판촉 활동보다 이탈리아 ICEA의 유기농 인증(Eco Bio Cosmesi)과 PETA 비건 인증, 피부 안전성 검사 완료 등 품질 인증을 통한 제품 신뢰도를 쌓는데 주력한 점이 소비자들 사이의 바이럴 효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유통 채널 분석에서 미국은 노드스트롬(Nordstrom)이, 프랑스에서는 세포라(Sephora)가 주요 유통 채널로 조사됐다.

노드스트롬(Nordstrom)은 미국의 대표적인 고급 백화점 브랜드로 다른 백화점 브랜드 대비 보유한 지점이 약 2배에 달한다. 최근 ‘고객 집착을 디지털로 실현하는 기업(Customer Obsessed and Digitally Enable)’을 모토로 온라인 채널에 투자하고 있으며, 화장품 직구 채널을 운영할 정도로 적극적으로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백화점 브랜드다.

세포라(Sephora)는 프랑스 전역 및 34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유통 채널로, 250개 브랜드, 1만 6,000여개에 달하는 제품이 입점돼 있다. 최근에는 자체 기준을 정립하고 우수한 제품에 Good fo 마크를 부여해 고객들의 가치관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외에도 전문가 인터뷰, 현지 바이어 정보, 글로벌 화장품 이슈 동향, 글로벌 뷰티 전시회 등이 소개됐다.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2호의 자세한 내용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Allcos[(www.allcos.biz) → 해외시장정보 →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5월호는 러시아/카자흐스탄편이 발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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