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진단⑥]글로벌 제약시장, 활약이 예상되는 국내 6개 제약업체

[글 싣는 순서] ①글로벌 제약시장, 활약 예상되는 국내 6개 제약업체
                    ②한미약품, ‘글로벌 한미’ 주가도 다시 한번
                    ③유한양행, 똘똘한 아들 둘 잘 둔 엄마 행복하다
                    ④동아에스티, 슈퍼항생제 + 전문의약품 회복
                    ⑤녹십자, 백신 플랜트 수출 기대감 고조             
                    ⑥종근당, 안정적 실적 성장 기대감 상승
                    ⑦대웅제약, 수출성장을 위한 휴식기간


 
종근당은 아직 수출 비중은 낮으나 국내외 출시예정 파이프라인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수준으로 다소 부진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으나 2분기 이후 실적 개선으로 올해도 안정적인 실적 성장이 무난하다는 분석이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5일 내놓은 제약/바이오산업 보고서에서 지난해 출시된 개량신약 텔미누보(고혈압 복합제)와 유파시딘S(위염치료제), 자체개발 당뇨신약 듀비에, 크레스토 제네릭(고지혈증 치료제) 등이 종근당의 외형성장을 이끌 품목으로 꼽았다.

또한 지난해 11월 분할 이후 판관비 감소 및 신약 출시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으로 영업이익률 상승도 기대했다.

특히 올 하반기부터는 그동안 추진해온 연구개발(R&D) 성과도 탄력을 받을 전망으로 ‘CKD-732’의 고도비만 적응증 호주 임상 2b 진입에 따른 Zafgen사로부터의 기술료 유입 및 복지부 과제로 아이진과 공동 연구개발 중인 자궁경부암 백신 CKD-12201(국내 임상 1상 완료) 등 현재 개발 중인 신약 파이프라인 가치도 부각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증권은 종근당 매출은 올해 5669억원(2013년 실적 5087억원 가정)에서 2016년 654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정했다. 영업이익률은 마진율이 높은 신제품 출시로 올해 9.8%에서 내년 10.0%로의 상승을 예측했다.

종근당의 해외 수출금액은 지난해 2분기 Mylan사에 면역억제제(100억원) 공급을 시작으로 을 362억을 나타냈으며, 올해 면역억제제 공급액은 15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종근당은 지난 1941년 궁본약방으로 설립, 1960~70년대 국내 최대 규모의 원료합성 및 발효공장을 설립해 당시 수입에 의존하던 의약품 원료의 국산화에 성공한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1980년대부터는 진통제 펜잘, 종합소화제 제스탄, 속청 등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브랜드 높은 품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의원 및 병원급 순환기계 제네릭 및 개량신약 영업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주요제품으로는 고혈압 군 제네릭 및 개량신약 리피로우, 텔미누보, 칸데모어 등이 있으며 로슈의 딜라트렌과 타미플루를 도입 판매하고 있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은 종근당의 목표주가를 9만원으로 제시하고 있다.

▲ 종근당의 두통약 '펜잘' 광고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컬투.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